공모주 청약 방법 기초부터 방법까지 총정리

공모주 청약 방법 기초 용어부터 방법까지 정리해봤습니다. 몇 년 사이에 주식, 부업 등 다양한 재테크 방법이 성행하면서 공모주 청약에 대해서도, 해보진 않았어도 용어를 들어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새해 첫 달부터 공모주 청약에 대해서 찾아본 초보자분들을 위해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A부터 Z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공모주 청약의 전체적인 흐름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공모주란

공모주 란 기업이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공개적으로 주주를 모집하는 '공모'를 위해 발행하는 주식을 뜻합니다. 기업 공개 시 투자자가 주식을 구매하는 것을 청약이라고 하는데, 요즘은 시세 차익에 의한 수익을 얻기 위해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공모주 관련 용어

공모주 관련 필수적인 용어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공모가, 시초가

공모가란 공모를 위한 주식의 가격을 말하며, 기업이 정하는 것이 아닌 사전 수요예측을 통해 가격이 책정됩니다. 이후 주식이 상장되면, 상장 당일 8:30-9:00에 공모가의 90%-200% 사이에서 결정되는 가격이 시초가입니다. 이 시초가의 2배에서 당일 상한가(시작가의 30% 상승)를 달성하는 것을 따상(더블+상한가)이라고도 합니다. 슬프게도 따하(하한가)라는 말도 존재합니다. 

 

 

주간사(주관사)

기업의 해당 증권 모집 등 제반 업무를 주관하는 회사를 뜻합니다. 기업을 정했다면 주간사를 확인한 뒤, 해당 주간사의 증권 계좌 개설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규모가 큰 기업인 경우, 공동주간사로 여러 개 회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증거금

증거금은 계약 이행을 위해 증거로 납부하는 금액이며, 쉽게 보증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모가의 50%를 지불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공모가가 5천 원이라면 증거금은 1주당 2500원이며 신청 수량이 최소 10주부터 시작하므로, 25000원을 준비해두셔야 합니다.  

 

 

 

배정방식

배정방식에는 균등배정, 비례 배정이 있습니다. 균등 배정은 공모주 물량 중 50%는 증거금의 규모와는 상관없이 청약 신청한 모든 개인 투자자에게 같은 수량을 배정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비례 배정은 증거금 규모에 따른 차등 지급 방식을 말합니다. 재작년까지만 해도 공모주는 비례 배정이었으나, 작년 초 균등방식이 도입되며 소액으로도 공모주를 받는 일이 가능해졌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청약 순서는 간단합니다. 공모주 일정 확인(투자 설명서 확인) - 증권사 계좌 개설 - 청약 신청(증거금 입금) - 공모주 배정 - 상장 대략적으로 이런 절차로 진행됩니다.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공모주 일정 확인하기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제일 먼저 공모주 일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일정은 38커뮤니케이션, 네이버 금융, 다트, 아이피오스탁, 한국거래소 등에서 쉽고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넣고 싶은 회사의 투자설명서도 함께 확인하면 좋습니다. 

 

공모주 일정 확인 사이트 화면
공모주 일정 확인(38커뮤니케이션)

 

 

2. 증권사 가입하기

일정을 확인하셨다면 증권사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핸드폰으로도 아주 쉽게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하니 굉장히 편리합니다. 원하시는 증권사를 정한 뒤, 해당 증권사 앱을 다운로드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계좌 개설 시 인증을 위해, 본인 명의의 핸드폰과 신분증은 꼭 필요합니다. 보통 청약일 전날까지만 개설이 완료되면 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점은, 대포통장 방지를 위해 계좌 개설은 한 달에 한 개만(20일 영업일 제한) 가능하니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20일 영업제한에 걸렸다면, 계좌 개설 진행 시 팝업창으로 개설할 수 없다고 안내가 나올 겁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계좌 개설 제한이 걸렸을 때, 갖고 있는 전체 계좌와 개설일을 확인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3. 청약 신청하기

가입한 증권사 계좌로 증거금을 이체해놓고, 다운로드해놓은 증권사 어플로 공모주 청약을 시작합니다. 보통 청약일에 자체 어플에서 팝업창을 띄우기 때문에, 클릭해서 들어가셔도 되고 공모주 청약 메뉴를 찾아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4. 공모주 배정 및 정산

청약이 마감되면, 공모주가 배정됩니다. 최소 10주이지만, 10주를 전부 배정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 계좌를 선택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더 유리합니다. 상장 전에 배정이 되고, 배정된 금액을 제외하고 환불 정산이 완료됩니다. 

 

 

5. 상장 후 매도, 보유 결정

주식이 상장되어 매도할지 보유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매도 시에는 증권거래세와 매매수수료를 제한 금액이 입금되는 부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매도한 금액은 코인처럼 팔자마자 발생하지 않으며, 매도일의 이틀 뒤 예수금(증권 거래를 위해 예치한 금액)으로 입금됩니다. 영업일 기준 2일이 소요되므로, 금요일 매도 시에는 화요일 입금됩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기초 용어부터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뭐가 뭔지 몰라 헷갈리실 수도 있지만, 조급해하지 마시고 천천히 해보다 보면 익숙해지실 수 있습니다. 물론 무작정 돈을 넣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니, 괜찮아 보이는 회사의 정보가 어떤지 꼭 잊지 마시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