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이벤트 관련내용 총정리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이벤트 관련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올해부터 간편한 신청만으로도 환급금 조회가 가능한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가 시행되었습니다. 작년의 연말정산과 새롭게 추가되거나 달라진 항목, 환급금 조회방법, 각 금융사에서 시행하는 미리 보기 서비스 이벤트까지 한 번에 정리해봤으니,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혜택 받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흔히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불리는 연말정산은 총 1년간 근로소득에 대한 납부세액을 확정하는 것으로, 근로자가 1년간 납부한 근로소득세를 정산하는 절차입니다.

 

부양가족, 기부금, 병원비 등 각자의 사정이 다른 근로자들이지만 매달 이것을 적용해 공제할 수 없으니, 회사에서는 1년간 일괄적으로 세금을 미리 공제하여 급여를 지급합니다. 그 후 연말정산이라는 절차를 통해, 개개인의 공제 사항을 반영하여 환급이나 추가 납부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기본적으로 홈택스에서 조회하는 방법과, 가장 편하고 쉬운 토스에서 조회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외에도 뱅크샐러드, 삼쩜삼 모바일앱, 신한카드, 우리은행 등에서도 미리 보기 조회가 가능하니, 갖고 계신 앱 중에 해당하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국세청에서 조회하기

국세청 홈택스 접속 및 로그인하신 수, 메인 화면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1월부터 9월까지의 총 사용내역이 확인 가능하며, 10월부터 12월까지의 내역을 입력하면 정확한 예상 세액을 알 수 있습니다. 

토스에서 조회하기

앱 하단의 맨 끝에 '전체'라고 쓰인 햄버거 버튼을 누른 뒤, 신규 탭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누릅니다. 기본정보 입력 후 인증을 한 뒤, 기다리면 환급금을 알 수 있습니다. 

2021 연말정산 달라진 점

신용카드 소비액 추가 공제 10% 증가

올해 신용카드 사용 금액이 작년 대비해 5%를 초과했다면, 증가한 금액의 10%의 추가 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신용카드 사용액이 총급여의 25%를 초과하는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연봉이 5천만 원이라면, 2021년 신용카드로 1,250만 원 이상을 써야지만이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금 공제율 5% 상향 조정

2021년도에 한해 한시적으로 조정되었는데, 이는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사그라든 기부 문화의 활성화를 위해서라고 합니다. 

주택자금 공제 대상 확대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상환기한이 10년 이상인 경우에 대해 이자를 공제받을 수 있는데 작년에는 기준이 4억 원 이하였다면, 올해는 5억 원 이하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월세에 대한 공제 기준도 올라가, 기존 종합소득금액 4천만 원의 경우 월세액 12%를 공제했지만, 2021년도는 4500만 원 이하로, 500만 원 기준이 상향되었습니다. 단 월세 공제 기준은 근로소득 5,500만 원 이하인 근로자에만 해당됩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이벤트

토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한 토스 인증서 사용자라면, 추첨을 통해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신한은행

신한 인증서를 발급받고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이용했다면, 선착순 200만 명 대상 10-100만 포인트 제공, 추첨을 통해 LG스탠바이미, 갤럭시Z플립3, 갤럭시Z폴드3를 증정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된다고 하는 국세청 간소화 서비스와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 12월이 지나기 전에 내역을 꼼꼼하게 따져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