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연납 방법 카드사별 혜택 정리
자동차세 연납 및 혜택 정리

자동차세 연납 방법 혜택 정리해보았습니다. 자동차 소유주라면, 자동차세를 꼭 내야 합니다. 이때 내는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과 기관별 혜택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많은 세금과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중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세입니다. 재산세의 성격을 뗘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지속적으로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운행거리가 적은 운전자들에게는 부담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별도의 신청이 아닌 경우라면, 1년에 2회나 납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심적인 부담도 크게 다가옵니다. 이 아까운 세금, 최대한 절세하고 혜택도 챙길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이란

연납이라는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 '자동차세'에 대한 기본 상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세금 과세 기준은 배기량과 영업용 구분에 따라 다양한 기준이 있습니다. 또한 같은 차량이라 하더라도, 산출 방식에 차의 연식(차령)이 포함되기 때문에 동일한 차라고 할지라도 매년 세금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인 차량의 예상 세액은 위택스 및 다양한 사이트들에서 제공하는 '자동차세 계산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는 6월, 12월에 각각 1 기분, 2 기분을 납부해야 합니다. 체납 시에는 가산금이 부과되고, 장기 체납 시 번호판 영치, 압류 등으로 진행되므로 차를 운행하신다면 반드시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하지만 분기별로 나누어 납부하는 만큼, 시기를 놓쳐 가산금이 부과될 수 있는데 이 금액이 적게는 10만 원에서 많게는 100만 원까지 합니다. 이런 부담과 불편을 줄일 수 있는 것이 바로 1월에 신청할 수 있는 연납(선납)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장점

연납의 장점은 크게 3가지입니다. 

  1. 납부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는 앞서 적었던 부분과 같이 1 기분, 2 기분을 나누어 납부하는데, 연납 시 단 한 번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납부기간을 놓쳐 미납될 리스크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납부 세액 절감 효과입니다. 연납 시 1년 최저 2.5%에서 최대 9.15%의 세금이 감면됩니다. 예를 들어, 40만원의 과세 대상 차량의 세금을 1월에 연납 신청 시 36,600원의 세금 절약이 가능합니다. 세금 면제 상한액이 없기 때문에, 높은 금액의 차량일수록 연납 혜택은 더욱 커집니다. 
  3. 금융기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드사에서는 연납 신청 시, 6-7개월 무이자 납부, 세액에 따른 혜택 등 매년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단점

  1. 기회비용이 들어갑니다. 2번에 걸쳐 나눠낼 수 있는 금액을 한 번에 선납하게 되므로 비용적인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연초에는 명절 등 예상치 못한 금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리하게 선납하는 것보다는, 개개인에 맞는 예산을 생각하여 안정적으로 과세 기간 내에 납부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겠습니다. 
  2. 차량 판매 시, 문서상의 번거로움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납을 한 해에 자동차를 판매할 계획이라면, 일반 판매와는 다르게 별도로 신청해야 할 사항이 생기게 되니 차량을 판매한다면 납부 방식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연납 방법

연납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은 고지서 납부, 위택스 납부가 있습니다. 이외 은행 CD기, ARS,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고지서 납부

과세 대상 차량의 경우, 1월이 되면 각 기관에서 고지서를 발송합니다. 납부 기한 내 안내된 대로 납부하면 됩니다. 

 

위택스 납부

개인 사정으로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아닌, 다른 곳에서 생활 중 혹은 고지서를 확인하지 못한 경우에는 위택스를 통해 납부가 가능합니다. 다만, 위택스는 회원가입이나 인증, 차량 등록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연납은 반드시 1월에만 신청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3월, 6월, 9월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우 위택스를 통해 가능합니다. 하지만 늦게 낼수록 세금감면액은 각각 7.5%, 5%, 2.5%로 낮아지며 이때는 카드사 혜택을 기대할 수 없어 연납을 하실 경우에는 1월이 가장 좋습니다. 

 

연납 시 카드사별 혜택 정리

카드사별로 대표적 혜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카카오페이 : 추첨을 통해 주유비, 호텔 숙박권, 블루투스 스피커, 50만 원 이상 납부 시 스타벅스 음료 교환권 제공
  • 신한카드 : 납부 금액별 캐시백 제공(7천 원-3만 원까지), 30만 원 이상 납입시 스타벅스 음료 교환권 제공
  • 국민카드 : 금액별 캐시백 혜택 제공(5천 원-1만 원), 40만 원 이상 스타벅스 음료 교환권 2장 제공

 

자동차세 연납할 때 카드사별 혜택 정리 화면
카드사별 혜택 정리 화면

 

자동차세 연납 방법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초에 현금 운용 계획이 있어, 자금에 여유가 필요한 경우라면 6월이나 12월 정기 납부를, 보다 실속 있게 세액 절감을 원하신다면 1월에 마음에 드는 금융기관을 골라 납부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신한카드를 주로 이용하고 있어, 신한카드를 통해서 납부하였고 스타벅스 음료 교환권을 받았습니다. 물론 고지서나 위택스를 이용하셔도 편리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시다면,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